서비스 기획 : 사용자 중심 UX 라이팅
UX 라이팅이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, 사용자와 더 가깝게 소통하는 서비스의 핵심 요소이다. UX 라이팅은 디자이너, 개발자, 콘텐츠 제작자 등과 협업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. 따라서 UX 라이팅은 사용자와 회사 또는 브랜드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.
그렇다면, 사용자 중심의 UX 라이팅의 접근 방식을 무엇일까? 초보자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UX 라이팅의 의 기본적인 원칙을 살펴보자.
무조건 짧고 간결하게
- 일문일의
- 한 문장에 한 정보만 담는다
- 정보가 넘처나는 문장은 NO
- 긴 수식어구는 별도의 문장으로 만든다
- 수식어구 길이에 주의하기!! _ 긴 수식어구는 문장 밖으로 빼서 별도의 문장으로 구성한다.
‘일문일의’ 문장을 쓰는 요령
-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항목으로 나누어 정리한다,
- 한 항목에 한 가지 정보만 적다
- 설명 순서를 고려하여 항목의 순서를 조정한다
- 소리 내서 읽으며 순서가 알기 쉬운지 확인한다
- 한 항목은 한 문장으로 쓴다
- 필요하다면 적절한 접속사를 넣어 문장 간 관계를 알기 쉽게 한다
- 한 문장이 50자 이상이면 여러 정보가 들어있지 않은지 확인한다
대화를 나누듯이 쓴다
- 읽는 사람을 고려하는 글을 쓴다
- 상상 속 상대화 대화한다
- 읽는 사람을 구체적으로 상상해 대화하듯이 작성한다
사용자 관점의 언어를 선택한다
- 일상 감각에 맞는 표현을 사용한 SKS다.
- 실제 하는 행동에 맞춰 표현을 변경
- 사용자에게 좋은 점이 무엇인지 적는다
친절도 강도 조절이 필요하다
- 지나친 친절은 오히려 부담된다. _ 지나치게 정중한 표현을 없애고 대처 방법을 간결하게 작성하자
- 상대에 따라서 정중함의 강도를 결정한다
- 상대와의 친밀도와 상황을 고려한다. 상대방의 긴급성 / 곤란한 정도 / 감정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을 하자
힌트를 제공한다
-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힌트
- 무엇을 입력해야 할까?
실패를 기회로 바꾸는 글쓰기
- 대처 방법을 알려준다
- 사용자를 안심시켜다 준다. 원인 / 상황 / 대처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하기
전문 용어 사용은 적당히
- 사용자는 모르는 전문 용어
- 전문용어를 일반적 표현으로 바꾼다
- 전문 용어를 명확하게 정의한다
- 비교 설명과 예시를 사용한다
번역하기 쉬운 예문 작성법
- 논리 관계를 명확하게 한다
- 의미가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
마무리..
UX 라이팅은 사용자의 요구와 니즈를 이해하고 그에 맞춰 효과적인 텍스트와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돕는다.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느낌을 전달하는 것. 그것이 바로 UX 라이팅의 목표이다. 위의 접근 방식과 원칙을 통해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보도록 하자.